고전연수원소개 인사말

인사말

    우리 민족은 고대부터 동북아의 맹주로 자리잡고 있었으나 4천여년간 수 많은 이민족異民族의 침략과 견제를 받으면서도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고 반만년의 유구悠久한 역사적 전통을 지닌 세계 인류사상人類史上 그리 흔치 않은 문화민족文化民族으로서 찬란한 빛을 발하며 이 땅에 살아왔다. 이는 우리 민족이 그러한 온갖 역경 속에서도 우리의 말과 글과 풍속·사상 등의 문화적文化的 전통傳統을 상실하지 않고 부단히 이어온 데서 기인하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개화기開化期 이후 사회가 급격히 서구화西歐化하면서 사정은 달라졌다. 우리의 언어·음식·음악·주거·학문 등에서부터 심지어는 사고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두 서구화를 이상理想으로 여기게 되었고 이러한 모든 분야에서의 서구화 경향은 급기야 우리의 전통은 비능률적非能率的인 것이고 따라서 무가치無價値한 것이라는 통념이 우리들 모두의 뇌리에 자리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전통문화傳統文化의 전승·계발과 선양이 이 시대의 중요한 과제의 하나임을 인식함과 동시에, 종래에 전통문화의 계발이 가시적可視的인 분야에만 편중되어 온 점을 지적하면서, 우리 조상들이 우리의 문화를 창출하고 이끌어 갔던 정신적精神的 측면의 계발에 보다 관심이 주어져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하는 이들의 마음을 모아「사단법인 전통문화연구회」를 창립했다.

    고전연수원은 취지에 맞추어 基礎漢文, 五書, 五經 등 한문고전강좌와 동양학 관련 人文學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전통적 방법과 현대적 방법을 조화시킨 강독식 교육에 적합한 번역교재 간행, 四書三經 등 기본고전 강좌의 사이버化와 DB化로 時空의 제한없이 강좌의 수강기회를 제공하고, 사이버서당·서원, 聲讀 콘텐츠, 수진본, 고전要諦 古典DB, 漢文讀解捷徑, 古典 情報化 자료 등의 입체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 및 연구자들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 사이트
관련 사이트